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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택재해부조금(운영중단)

주택재해부조금 안내

지급대상

회원(일반회원 및 특별회원)이나 배우자 소유의 주택 및 회원이 거주하는 직계존비속 소유의 주택이 재해로 인하여
소실, 유실, 파괴되었을 때

- 단, 2014년 12월 31일 이전 재해발생건에 한함
- 종합복지급여에만 가입한 회원은 지급대상에서 제외

지급금액

  • 1/3이상 소실, 유실 또는 파괴된 때 : 100만원
  • 1/2이상 소실, 유실 또는 파괴된 때 : 300만원
  • 완전소실, 유실 도는 파괴된 때 : 500만원

청구시효

사유발생일(재해발생일)로부터 3년 이내

지급대상의 제한

  1. 부조금의 수급권자 회원이 2인 이상이거나 재해주택이 2개 이상일 때에는 그 중 1인 또는 1개 주택에 한하여 지급함
  2. 주택재해부조금 지급대상자는 무이자대여(재해복구자금)를 받을 수 없음

청구서류

  1. 복지부조금 청구서 1부 다운로드
  2. 관할구청장·시장·군수·읍·면·동장 또는 소방서장이 발행한 피해사실확인서(화재증명원) 1부
  3. 건물등기부등본, 건축물대장, 가옥과세대장등본(미등기시) 중 1부
  4. 주민등록표등본 1부 (피해주택이 직계존비속의 소유 주택인 경우에 해당)
  5. 회원 본인의 가족관계증명서 1부 (피해주택이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의 소유 주택인 경우에 해당)

주택재해부조금 신청절차

  1. 청구서 작성

    복지부조금 청구서 다운로드 후 작성

  2. 청구서 발송

    해당 시·도지부우편 발송 (FAX 접수 불가)
    - 주택재해부조금의 청구서 및 첨부서류는 원본으로만 접수 가능
    - 시·도지부 주소 안내 바로가기

  3. 지급심사

    주택재해부조금 지급기준에 적합한지 지급여부 심사

  4. 부조금 지급

    복지부조 청구서 접수완료일부터 1주일 이내에 신청하신 통장으로 입금
    - 부조금 지급 안내문자 발송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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